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처분신청서류 문제에 대한 대응책은

민사/가압류-가처분

by 울산변호사 이혼교통사고 정선희변호사 2018. 7. 2. 18:18

본문

가처분신청서류 문제에 대한 대응책은





가처분이란 무엇일까요? 금전책권 외 특정의 지급을 목적으로 하는 청구권을 보전하기 위한 것 혹은 쟁의 있는 권리관계에 대해 임시의 지위를 정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둔 재판을 의미합니다. 


즉, 계쟁물에 관한 가처분과 임시의 지위를 정하는 가처분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이런 가처분신청서류를 내면서 소송을 진행하는 것은 관할 법원 혹은 다툼의 대상이 있는 곳을 관할 중인 지방법원에 있는데요. 





가처분신청서류를 제기하기 위해서는 청구채권의 표시, 가처분의 이유가 될 사실에 대한 표시를 명확히 기재해야만 합니다. 이런 가처분신청서류를 제기하면서 이에 대한 재판은 결정으로 하며 만약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담보를 제공하고 하며 가처분을 취소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처분과 관련해 민사소송이 제기되면서 여러 가지 정황에 따른 문제점이 드러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런 상황까지 미리 파악하고 소송을 함께 진행하는 변호인의 도움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복잡하다 하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가처분신청서류 관련 소송의 문제라면 오늘 포스팅을 주목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첫 번째 사례입니다. A사는 자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용기와 디자인이 유사한 제품을 제조하고 이를 판매한 B사 등 3곳에 대해 부정경쟁행위금지에 대한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재판부에서 해당 사례의 심리를 하게 되었고, B사 등은 해당 제품의 제조 및 판매가 부정경쟁방지법 제 2조에 포함된다며 가처분신청서류를 인정하였는데요. 


재판부는 A사 제품의 용기는 외관의 형태나 디자인 등이 독특함을 나타내며 이를 오래 전 출시해 일관되게 사용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지속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이용하여 자사 제품 가운데 매출의 비중이 높았다는 점 등을 비춰봤을 때 출처표시기능과 저명성, 주지를 회독한 것으로 타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A사 제품의 용기 모양과 디자인이 B사 등의 제품의 외관이나 모양 그 자체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상당히 유사한 것으로 인정된다고 덧붙였는데요. 따라서 A사 제품의 용기가 가지는 구매력이나 신용 등을 감소시킬 수 있어 상품표지로서의 출처표시기능을 손상시키는 행위가 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므로 이 같은 행위는 부정경쟁행위에 포함돼 이에 대한 가처분신청서류를 제기한 소송에 승소의 판단을 내렸습니다.





다음 두 번째 사례입니다. 해외에서 유명한 술로 잘 알려져 있는 P제품의 상표와 비슷한 L제품을 상표로 사용했다는 사유로 가처분 소송이 진행되었는데요. 


서울중앙지법 재판부는 주류 수입 및 판매업체에서 제기한 상표권 침해 금지 등의 가처분 소송에 대해 인용 판결을 내렸습니다. 재판부는 상표에 대한 유사의 여부에 관해서는 대비되는 상표를 호칭, 외관, 관념의 측면으로 혼동될 염려가 있는지를 자세히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례에서 논쟁이 된 두 상표가 수요자에게 주게 되는 인상 또는 기억 등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오인 및 혼동을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는 경우 두 상표는 유사하다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외관 디자인을 봤을 때 전체적으로 유사성이 높다고 덧붙였는데요. 


계속해서 해외의 제품은 제사를 지내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는 술에서 유래한 상품이기 때문에 그 나라에서는 명주로 지정된 바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홍보한 부분을 봤을 때에서 부정경쟁의 목적이 없던 것으로 보기 어려워 가처분 소송에 대해 인용 판단을 내렸는데요. 





오늘 본 사례와 같이 이렇게 가처분 민사 소송은 제품과 관련해서 진행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가처분 소송은 현재 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정선희변호사는 다수의 수임 경험을 통해 쌓아온 경험 그리고 노하우를 기반으로 하여 의뢰인이 현재 처한 상황에서 실질적 법률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가처분 문제로 빚어진 법적 소송이라면 막막한 상황에서 한 줄기 빛이 되어 드리는 정선희변호사가 여러분의 가처분 소송 문제에서 빛이 되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