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동산매매대금 대처 어떻게?

부동산/매매-명의신탁

by 울산변호사 이혼교통사고 정선희변호사 2018. 7. 30. 09:00

본문

부동산매매대금 대처 어떻게?





부동산소유 이른바 건물주가 투자에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는 인식으로 부동산 매매 거래가 활기를 띄고 있는데요. 건물 매매시 매우 큰 액수의 돈이 오고 가기 때문에 부동산매매대금을 둘싼 법적 분쟁도 종종 발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 분쟁에 있어서 문제 되는 것이 바로 법률적인 부분에 대한 어려움인데요. 


부동산의 경우에는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법률 사안으로 복잡하게 흐를 가능성이 높기에 혼자서 대처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분쟁 사례를 보시고 미리 이에 대해 숙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분쟁 사례를 통해 소송 대처 방안과 해결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매매대금 분쟁 사례 


부동산 중개인이 매매대금을 매도인이 제시한 금액 보다 높게 측정해 제시했고, 매매 과정에서 차액을 편취한 것은 사기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판결 사례가 있습니다. 부동산을 운영하는 A씨는 토지 소유자가 제시한 매매금액보다 약 2천여만원을 높여 매수인에게 제시했는데요. 매수인이 매매 하면서 지불한 금액 중 차익을 가로챈 부동산 중개인 A씨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1심에서 재판부는 부동산 중개자 A씨의 혐의를 인정해 징역 6개월을 선고 했는데요. 하지만 2심에서는 매수인에게 기본적인 매도가를 제시했고, 그 금액이 고정이 아니라 부동산 가치에 따라 부동산 현황과 주변 시가 등의 제반 사정에 따라 매매대금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부동산 중개업자 A씨가 토지 소유자가 제시한 금액보다 높은 금액을 제시했다 하더라도, 이는 기망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무죄판결을 내렸습니다. 





위 사례의 경우 부동산매매대금을 편취한 사기죄에 해당한다는 기망행위가 입증되어야 하는데요. 토지 소유자가 제시한 매매 대금이 있지만, 부동산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고 고정적이지 않다는 특성을 고려해 부동산중개업자 A씨가 매매자들을 기망한 행위는 아니라는 판결을 내린 것입니다. 


부동산 매매 거래 당시 중개업자가 높은 금액을 불러 차액을 편취 했지만, 사기 혐의, 기망행위가 적용되지 않은 사례인데요. 이처럼 부동산매매 계약시 거래자의 사기죄가 적용 되려면, 매매과정에서 명확하게 부동산 중개업자의 기망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만 합니다. 





위 사례에서처럼 당연히 기망행위가 성립될 것이라 생각했던 사례가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에 의해 원하지 않는 판결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변수로 부동산매매대금 결제와 계약에 차질이 생기게 된다면 변호사의 도움으로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처하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와 유사한 사례에 처해있다면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고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법률 자문을 받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동산매매대금 분쟁 발생 막으려면? 


부동산매매대금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계약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신중하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액수자체가 큰 거래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는 경우 큰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없이 부동산매매대금 계약서를 작성하고, 확인하려면 관련 경험이 풍부한 법률 변호사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토지 소유자와 부동산 중개업자, 그리고 매매인이 3자 대면을 통해 계약 내용을 확인하고, 실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라 하더라도 큰 액수가 오가는 부동산매매대금 거래 계약이기 때문에 한시도 긴장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위 사례처럼 부동산매매대금 거래액수를 부동산 중개업자가 실제와 다르게 기재 한경우 형사소송은 불가능 하고, 과태료를 부과하는 정도의 소송진행이 가능한데요. 이마저도 정황에 따라 무죄로 판결 난 사례가 있기 때문에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부동산 법률 자문을 확인할 수 있는 정선희변호사를 통해 적극적인 대처방안에 대해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울산 지역 민사소송을 담당하고 있는 정선희변호사가 다소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동산 매매 대금에 관한 분쟁에 있어서 의뢰인의 편에 서서 빠른 해결을 위해 도움이 되어드리겠습니다. 금전적인 손해 배상을 원한다면 신속한 대처 및 조력자의 해결방안이 소송에 도움이 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