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행자교통사고책임 과실비율은?

민사/교통사고 피해보상

by 울산변호사 이혼교통사고 정선희변호사 2018. 6. 29. 10:59

본문

보행자교통사고책임 과실비율은?




최근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는 수십 배나 증가했고, 이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수도 늘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교통사고로 인한 분쟁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는데요. 또한 보행자교통사고의 경우에는 피해자인 것을 확인 하는 것과 과실비율의 산정이 중요하게 작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보행자교통사고책임을 둘러싼 과실비율 분쟁 사례를 정선희변호사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는 녹색 신호등이 켜지 횡단보도를 건너다 신호를 무시하고 오던 버스에 치여 크게 다쳤는데요. 이에 A씨는 버스운송조합에게 보행자교통사고책임을 물어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사건을 맡은 법원은 A씨가 보행신호가 켜지자 마자 주위를 살피지 않고 길을 건너 사고 발생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이유로 일부 과실이 인정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른 사안으로 B군은 신호등이 없는 1차선 도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다 승용차와 부딪히게 되어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사건을 맡은 재판부는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도로에서 만 4세인 B군이 혼자 건너다 사고가 발생해 보행자교통사고 책임이 있다고 말했는데요. 이어 B군의 부모는 사고의 위험이 있는 도로를 보호자 없이 혼자 횡단하게 한 보호감독 의무를 게을리 했다고 지적하며 일부 과실을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지금까지 보행자교통사고책임 관련 분쟁 사례를 정선희변호사와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이처럼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보행자교통사고책임을 지게 된다면 자신이 받은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할 수 가 있습니다. 특히나 보행자교통사고책임 경우 사고발생 지점이 횡단보도인지 아닌지에 따라 과실비율이 큰 쟁점이 되는데요.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사안에 능한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보행자교통사고책임에 대한 법률적인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관련해 정선희변호사는 보행자교통사고책임 관련 다수의 교통사고 소송 경험을 통한 노하우와 법률적인 지식이 기반으로 하여 의뢰인에 상황에 맞는 실질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행자교통사고책임과 관련하여 소송을 준비 중 이시거나 법률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정선희변호사를 찾아 친절한 상담을 통해 사건 해결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