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울산민사법상담변호사 명도청구 해결 이렇게

부동산/명도소송

by 울산변호사 이혼교통사고 정선희변호사 2018. 7. 27. 14:46

본문

울산민사법상담변호사 명도청구 해결 이렇게






부동산 소송은 특히나 복잡한 법률 사항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 가운데 건물명도 청구소송은 살펴봐야 할 조건들이 많아 더욱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인데요. 건물명도 청구소송이 제기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경매절차나 임대차의 종료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이에 대한 소송을 제기하게 되는데요. 


이와 같이 다양한 사유로 소송을 제기할 때에는 일반적 소장의 작성 방법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관련 소송을 진행할 때에는 살펴봐야 할 것들이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대응하는 것보다는 울산민사법상담변호사를 신속하게 선임하는 것이 바람직 할 수 있습니다. 





또 부동산 관련 민사소송으로 이어지므로 다소 복잡할 수 있기에 법률 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여러 가지 확인 사항이 많은 만큼 홀로 대응하려 하신다면 난관에 봉착하는 경우가 있어 해결에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지금 건물명도 청구소송에 대한 분쟁으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시라면 울산민사법상담변호사와 함께 볼 금일 판례를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건물명도 청구를 제기하게 된 이유 사례로 확인하기


A사에서는 노원구 인근에 있는 B씨의 건물을 창고로 사용하기 위해서 지나나 2011년에서부터 1년 6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2,000만원의 보증금과 월 209만원의 금액으로 건물을 임차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건물을 사용하게 된 지 4개월이 지나자 건물 실내에 매설되었던 하수 집수정 내에서 악취가 발생하였는데요. 


뿐만 아니라 새로운 창고에 보관하고 있던 제품 내에서 곰팡이가 피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A사에서는 누수 및 악취 등으로 인해 창고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며 임대차 계약 해지를 요구하였는데요. 이와 함께 2,000만원의 보증금을 되돌려주고 2,200만원을 배상해 달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반면 B씨는 A사에서 지난 2011년 월 차임을 연체 중이었으니 창고를 인도하라고 맞섰는데요. 이 때문에 A사와 B씨 사이에서는 법정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위 사례에 관한 재판부의 판결을 함께 보자


먼저 1심 재판부에서 해당 사례의 심리가 진행되었는데요. 재판부는 A사에서 창고를 전혀 사용 불가하다고 판단하여 차임 지급의 의무가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어서 서울고법 재판부에서 사건에 대한 심리가 이어졌고 재판부는 임대인 B씨가 건물을 제대로 이용하기 어렵다며 손해배상 청구를 요구하는 A사에 제기한 건물명도 소송에 대해 월 차임은 1/2로 감액하여 받으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재판부는 A사에서는 해당 건물을 임차한 목적에 따라서 충분하게 사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지만, 배타적으로 사용 및 수익하고 있으므로 차임을 지급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창고에서 발생한 누수 및 악취는 완전하게 제거되지 못했기에 의류 제품을 보관하는 용도로써 사용할 수 없고 A사에서 점유 중인 동안에도 충분하게 사용 및 수익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는데요. 





따라서 A사에서 지급해야 할 월 차임은 임대차 계약 내에서 정하고 있는 금액의 1/2로 감액하는 것이 상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임대인이 건물관리를 소홀히 하였기에 하자가 발생해 임차인이 건물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웠다면 차임을 모두 요구하기 어렵다는 판단이었는데요. 


차임이라는 것은 약정대로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만약 임차인인 건물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웠다는 사정이 있을 경우 이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복잡한 부동산 관련 민사분쟁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본 울산민사법상담변호사는 건물명도 등 여러 가지 부동산 소송을 역임해오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쌓아온 경험과 풍부한 법률 지식을 통해 의뢰인의 답답한 부동산 민사 소송을 해결해오고 있습니다. 


개인이 홀로 대응하기에는 막힐 수 있는 부분이 많은 부동산 소송이라면 울산민사법상담변호사 정선희변호사가 명쾌한 해답을 제시할 것입니다. 본 변호사가 유리한 흐름을 이끌어 빠른 상황 해결을 위해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