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가 임대차계약 갱신 효과

부동산/임대차분쟁

by 울산변호사 이혼교통사고 정선희변호사 2014. 10. 8. 14:24

본문

상가 임대차계약 갱신 효과

 

 

오늘은 상가 임대차계약 갱신과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먼저 묵시의 갱신이란 임대차기간이 만료됨에도 당사자 사이에 계약해지에 관한 특별한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 임대차관계를 존속시키는것을 말하며, 묵시의 갱신에는 민법에 따른 묵시의 갱신과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에 따른 묵시의 갱신이 있습니다. 그럼 먼저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에 따른 묵시의 갱신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은 임대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계약을 갱신하지 않겠다는 의사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 임대차가 갱신되도록 하는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즉, 임대인이 임대차기간이 만료되기 6개월 전부터 1개월 전까지의 기간에 임차인에게 갱신거절의 통지를 하지 않거나 계약조건을 변경하지 않으면 갱신하지 않는다는 뜻의 통지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 기간이 끝난 때에는 전 임대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다시 임대차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묵시의 갱신 요건

 

묵시의 갱신은 임대차기간의 정함이 있는 경우나 그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이거나를 불문하고 1년이 끝났을 때 묵시적으로 갱신되며, 임대차기간을 1년 미만으로 정한 임대차의 경우, 임차인은 선택적으로 1년 미만의 약정기간을 주장할 수도, 또는 1년의 임대차기간을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임대인이 임대차기간이 끝나기 6개월 전부터 1개월 전까지의 기간에 임차인에게 갱신거절의 통지 또는 계약조건을 변경하지 않으면 갱신하지 않는다는 뜻의 통지를 하지 않는 경우에 묵시 갱신되며, 임대인이나 임차인 중 한쪽이라도 갱신거절이나 계약조건 변경의 통지를 한 경우에는 그 임대차계약은 묵시적으로 갱신되지 않습니다.


또한 계약조건 변경의 통지는, 임대차기간이 끝나면 임대차계약 내용을 변경하겠으며, 만일 상대방이 응하지 않으면 더 이상 임대차관계를 존속시키지 않겠다는 통지를 말하고, 이러한 통지에는 변경하려는 계약조건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합니다.

 

 

 

 

묵시 갱신효과

상가건물임대차계약이 묵시적으로 갱신되면, 종전의 임대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다시 임대차한것으로 간주되는데요. 묵시적으로 갱신되면, 보증금과 차임도 종전의 임대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임대차한것으로 되며, 상가건물 임대차계약이 존속기간의 정함이 없는것으로 봅니다. 임대차계약기간의 정함이 없는 임대차는 그 기간을 1년으로 보며, 임차인의 계약갱신요구권에 관하여 전체 임대차기간을 5년으로 제한하는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제10조제2항의 규정은 법정갱신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민법에 따른 묵시의 갱신을 살펴보겠습니다.

 

임대차기간이 만료한후 임차인이 임차물을 계속 사용.수익하고 있어야하며, 임대인이 상당한 기간 내의 임차인이 임차물을 계속 사용.수익하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묵시의 갱신이 되면, 전의 임대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다시 임대차한것으로 보며, 전의 임대차에 대해 제3자가 제공한 담보는 기간의 만료로 소멸합니다.

 

이렇게 상가 임대차계약 갱신 효과에 대해 알아보앗는데요. 상가건물 임대차계약이 묵시적으로 갱신된경우 임차인은 언제든지 갱신된 임대차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1년의 임대차기간을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 상가 임대차계약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